▒ 신대원생들이 꼭 갖춰야 할 주석서(신약편) _ 변종길 교수 추천
관리자 - 2010-10-18 16:16:05

신약 성경 주석 소개

 

 

A. 개괄적 소개

 

 

1. 한국의 개혁주의 계통의 주석

 

1) 박윤선 박사, 「성경 주석」, 영음사, 신구약 전 20권. - 한국의 대표적인 개혁주의적 주석이다. 영적이고 실제적이고, 간결하며 은혜가 있다. 개혁주의 노선의 주석가들과 학자들을 정선해서 소개해 주고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개혁주의 노선의 학자들이 누구이며, 개혁주의가 무엇인지 노선을 분명히 그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영미의 주석들뿐만 아니라 독일과 특히 화란의 주석들과 개혁주의 신학을 참조했다. 청교도들의 작품도 중간중간에 인용하고 있다. 간혹 유교나 도교의 문헌들도 인용하는데, 이것은 박윤선 주석의 독특한 맛이다. 한국적이고 개혁주의적인 주석이며, 하나님께서 한국교회에 주신 큰 선물이다.

 

2) 이상근 박사, 「신약 주해」,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 발행. - 박윤선 박사의 주석과 다른 방법으로 한국인에 의해 쓰여진 주석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전체적으로 복음주의적이고 개혁주의적이다. 그러나 개혁주의적 성격과 영적 깊이는 박윤선 박사의 것만 못하다. 거의 영미 계통의 책들만 참조하고 있다. 사본에 관한 언급(주석 초두의 “일러두기”)은 정확하지 못하며 현대 비평적 사본학자들의 견해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2. 영미의 개혁주의 계통의 주석

 

1) Hendriksen, New Testament Commentary(NTC) - 미국 칼빈신학교의 교수를 지낸 W. Hendriksen은 화란계 목사와 학자로서 개혁주의 신앙과 신학 노선에 굳게 서 있으며, 전체적으로 건전하고 실제적인 주석을 제공하고 있다. 그의 문장은 쉽고 단순하며 실제적이다.

 

2) Geneva 씨리즈 - 옛날에 나왔던 개혁주의 계통의 좋은 주석들이 근래에 다시 출판되고 있다. 학적으로도 꽤 깊이 있으며 내용이 건전하고 좋다. 고전에 속한다.

 

3) F. Godet의 주석 - 스위스 개혁주의 신학자 F. Godet는 주석적 달란트가 탁월한 학자이다. 전체적으로 깊이 있는 개혁주의적 주석을 제공해 준다. 원래 불어로 씌어진 그의 주석은 후에 독어, 화란어, 영어 등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그러나 어떤 구절들이나 부분에 대한 해석은 독특하며, 화란 개혁교회 주석가들의 경향과도 다른 특성을 보여 준다.

 

3. 화란의 개혁주의 계통의 주석

 

1) Commentaar op het Nieuwe Testament(CNT) - 20세기 전반에 Amsterdam에 있는 H. A. Bottenburg 출판사에 의해 출판되었기 때문에 “Bottenburg 씨리즈”라고 부르기도 한다. 화란 자유대학의 F. W. Grosheide와 Kampen 신학교의 S. Greijdanus가 중심이 되고 그 외에 C. van Leeuwen, C. Bouma 등이 동참하였다. 역사상 최고의 개혁주의적 주석이라고 할 수 있다. 헬라어 단어 해설과 문법 해설이 뛰어나다. 그 외에도 개혁교회 성도들이 실제로 믿고 생활했던 개혁주의 신앙과 신학에 입각한 주석으로서 교회 성도들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주석이다. 박윤선 박사의 주석의 밑바탕이 되었다.

 

2) Kommentaar op het Nieuwe Testament(KNT) - 2차 대전 후에 Kampen에 있는 J. H. Kok 출판사가 이어받아서 새롭게 출판한 주석이다. Herman Ridderbos가 중심이 되어 추진하였으나 몇 권 출판하지 못하고 중단되었다. Bottenburg 씨리즈 중에서 다시 찍어낸 것들도 있다. 전체적인 경향은 독일 학자들의 견해를 좀 더 많이 참조하고 학적이 되려고 애를 썼으나 개혁주의적인 맛은 Bottenburg 씨리즈보다 좀 떨어진다.

 

3) Commentaar op het Nieuwe Testament(Derde Serie, CNT-3) - Kampen의 J. van Bruggen 박사가 편집장이 되어서 새롭게 시작한 주석이다. 첫 번째 씨리즈 주석(CNT)의 라인을 이어받았다고 해서 ‘세 번째 씨리즈(Derde Serie)’라고 불린다. 1987년에 시작하여 아직도 진행중이며 현재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 Van Bruggen 교수와 남아의 L. Floor 교수 그리고 Van Bruggen의 제자들인 H. R. van Houwelingen, Van de Kamp 등이 집필하고 있다. 전체적인 주석 경향은 현대의 비평주의 주석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변증적인 성격이 강하다. 한 구절, 한 구절, 한 단어, 한 단어에 대한 설명보다 단락 중심의 주해를 제공하고 있으며, 평신도 독자들을 의식하여 헬라어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 전체적으로 개혁주의적이기는 하나 문법적(문자적) 해석은 퇴보한 느낌이다.

 

4. 복음주의적 주석

 

1) Adolf Schlatter의 주석 - 독일 루터파의 주석가로서 경건주의적 흐름을 잇고 있다. 복음적이고 경건적이다.

 

2) Theodor Zahn의 주석 - 보수적 계통의 독일 루터파의 주석을 대변한다. 독일의 자유주의적 신학 흐름에 저항하고 있으며, 그의 입장은 복음주의적이고 또한 학적으로 대단히 깊이가 깊다. 그러나 종종 개혁주의적 입장과는 다른 견해를 보이며,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도 많다.

 

3) New International Commentary(NIC) - 개혁주의 노선에 있는 것도 있고 복음주의 노선에 있는 것도 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개혁주의적 입장이 선명하지 못하다. 그러나 대체로 좋은 주석이다. 각 권에 따라 또는 저자에 따라 좋은 것도 있다. 개정판이 나왔다.

 

4) New International Greek Testament Commentary(NIGTC) - 영미에서 현재 출판되고 있는 복음주의 진영의 학적인 주석이다. 어떤 책은 아주 학적이다. 각 권에 따라 개혁주의적, 복음주의적 입장이 분명한 것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것도 있다. 현재 영어로 된 주석 중 학적으로 (가장) 깊이 있는 주석들 중 하나로서 추천할 만하다.

 

5)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New Testament(ECNT) - 현재 미국에서 Baker 출판사에 의해 출판 중에 있다. 미국의 남침례교 신학교와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칼빈신학교의 교수들이 중심이 되어 쓰고 있다. 따라서 현재 미국에 나오고 있는 학적인 주석 중에서는 제일 보수적인(복음주의적, 개혁주의적) 주석이라 할 수 있으며, 학적으로도 제법 깊이를 갖춘 책이다. 현재 영어권에서 복음주의적 주석 중에서 학적으로 아마도 가장 깊이가 있는 주석일 것이다.

 

5. 비평적 주석

 

1) International Critical Commentary(ICC) - 20세기 전반에 나온 오래된 주석 씨리즈이다. 성공회 학자들이 많이 참여하였으며, 온건하지만 비평적 경향을 띠고 있다. 교부들의 견해가 많이 인용되고 있다는 점이 유익하다. 교리적으로 개혁주의와 맞지 않는 것들이 많이 있지만 근래 나오는 주석들보다도 문법적 주석이 뛰어나고 간결하면서도 학적 깊이가 있는 것들이 많다.

 

2) Herders Kommentar zum Neuen Testament(Herder) - 독일의 비평적 연구의 결정판이다. 현대 비평주의가 주석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학적 논의가 무성한 반면에 신앙생활에 실제적인 도움은 별로 되지 않는다. 오히려 파괴적이 될 수도 있다.

 

3) Evangelische Katholische Kommentar(EKK) - 독일의 루터파와 가톨릭 학자들이 공동으로 집필한 주석이다. Herder 씨리즈와 마찬가지로 비평적 성향을 띠나 Herder 씨리즈보다는 간결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4) Word Biblical Commentary(WBC) - 영미 계통의 주석으로 근래의 학적 논의를 담고 있다. 전체적으로 비평적이며, 실제적이고 신앙적이라기보다는 학적 논의와 문헌 소개에 치중하고 있는 느낌이다. 집필자에 따라 어떤 권은 덜 비평적이고 괜찮은 것도 있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학적 논의에는 도움이 되나 목회 현장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 외에도 많은 주석들이 있으며 위에 실린 것은 극히 일부분에 불과함)

 

B. 각 책별 소개

 

(아래에 소개된 책은 그 경향이나 주석이 다 옳다는 것은 아님)

 

1. 마태복음: Hendriksen, Nolland(NIGTC), Carson

2. 마가복음: Hendriksen, Alexander(Geneva)

3. 누가복음: Hendriksen(NTC), Green(NIC)

4. 요한복음: Hendriksen(NTC), Morris, Barrett

5. 사도행전: Alexander(Geneva), Polhill(NAC), Bruce

6. 로마서: Schreiner(ECNT), Moo(NICNT), Murray, Hendriksen, Godet, Hodge

7. 고린도전서: Thiselton(NIGTC), Kistemaker, Fee(NICNT)

8. 고린도후서: Harris(NIGTC), Hughes, Barrett

9. 갈라디아서: Ridderbos(NICNT), Fung(NICNT), Hendriksen, Bruce(NIGTC)

10. 에베소서: O'Brien(Pillar), Furgusson(Geneva), Hendriksen, Hodge

11. 빌립보서: Alexander(Geneva), Lightfoot, Fee(NICNT), O'Brien(NIGTC),

Hendriksen

12. 골로새서: Bruce(NICNT), Hendriksen, Furgusson(Geneva)

13. 데살로니가전서: Morris(NICNT), Hendriksen, Wanamaker(NIGTC)

14. 데살로니가후서: Morris(NICNT), Hendriksen, Wanamaker(NIGTC)

15. 디모데전서: Towner(NICNT), Knight(NIGTC), Mounce(WBC), Hendriksen

16. 디모데후서: Knight(NIGTC), Towner(NICNT), Mounce(WBC), Hendriksen

17. 디도서: Mounce(WBC), Knight(NIGTC), Towner(NICNT), Hendriksen

18. 빌레몬서: Hendriksen, Carson, Müller

19. 히브리서: Bruce(NICNT), Ellingworth(NIGTC), Dickson(Geneva)

20. 야고보서: Adamson(NICNT), Davids(NIGTC)

21. 베드로전서: Davids(NICNT), Achtemeier, Kelly

22. 베드로후서: Davids(Pillar), Kistemaker, Kelly

23. 요한일서: Marshall(NICNT), Candish(Geneva)

24. 요한이서: Marshall(NICNT), Kistemaker

25. 요한삼서: Marshall(NICNT), Kistemaker

26. 유다서: Davids(Pillar), Kistemaker, Kelly

27: 요한계시록: Beale(NIGTC), Mounce(NICNT), Hendriksen, Osborne(ECNT)

 

 

출처 : R.Zine 2008 Summer Vol.17 p.46 (고려신학대학원 원우회)



로딩중